ㅁ 닻내리기 효과(Anchoring Effect)
닻을 내린곳에 배가 머물듯이 처음 입력된 정보가 정신적으로 정신적 닻으로 작용해 전체적인 판단에
영향을 미치는 현상으로 사람을 평가할 때도 똑같이 관찰된다
ㅁ 첫인상, 웬만해선 바뀌지 않는다
미팅할때 상대방에 대한 첫인상은 4초만에 결정된다고 한다. 첫눈에 들어오는 생김새, 복장, 표정, 말투
등 극히 제한된 정보임에도 첫인상은 여간해서 바꾸기 힘들다
이를 '초두효과(Primacy Effect)'라고 한다. 심리학자 애시는 간단한 실험으로 이를 증명했다
두 집단의 사람들에게 한사람의 여섯가지 특성을 순서만 다르게 설명해 주자 결과는 그 사람에 대한
평가는 완전히 달랐다
ㅇ A집단 : 똑똑하다 - 근면하다 - 즉흥적이다 - 비판적이다 - 고집세다 - 시기심이 많다
ㅇ B집단 : 시기심이 많다 - 고집세다 - 비판적이다 - 즉흥적이다 - 근면하다 - 똑똑하다
그결과 A집단은 부정적 내용을 먼저 들었던 B집단에 비해 소개받은 사람을 훨씬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첫인상이 좋은 여자가 애교를 떨면 귀엽게 느껴지지만, 첫인상이 나쁜 여자가 애교를 떨면 푼수처럼 느껴진다
즉, 똑같은 정보도 첫인상에 따라 완전히 다르게 해석되기 때문이다.
첫인상이 좋은 사람이 머리가 좋다는 말을 들으면 우리는 그 사람을 현명하고 지혜로운 사람으로 판단한다.
하지만 첫인상이 나쁜 사람이 머리가 좋다는 것을 알게 되면 그 사람을 교활한 사람이라고 평가한다.
왜 그럴까? 이는 처음 들어온 정보가 나중에 들어오는 정보에 대한 해석 지침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처음 제시된 정보가 나중에 들어오는 정보의 처리 지침이 되고, 전반적인 맥락을 제공하는 것을
첫인상의 '맥락효과(Context Effect)'라고 한다.
ㅁ 열 번 잘하다가도 한 번만 잘못하면...
첫인상이 좋왔던 사람이 나중에 가끔 사기를 친다는 얘기를 들었다. 이런 경우 그 사람에 대한 인상은
여전히 좋게 유지될까? 아니다. 사기를 친다는 한마디의 말이 긍정적인 인상을 단번에 나쁜 인상으로
바꿔버린다.
반대로, 어떤 사람에 대한 첫인상이 매우 나빴다. 그런데 나중에 그사람이 매우 근면하다는 말을 들었다.
그에 대한 인상은 좋게 바뀔까> 아니다. 근면하다는 긍정적인 정보는 그사람의 나쁜 인상을 바꾸는데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좋왔던 첫인상은 부정적 정보에 쉽게 나쁜 쪽으로 바뀌지만, 나쁘게 박힌 첫인상은 웬만한 긍정적 정보로는
좋은 쪽으로 바뀌지 않는다. 결론적으로 인상형성 과정에서 부정적인 정보는 긍정적인 정보보다 훨씬 더 중요
하다. 이를 '부정성 효과(Negativity Effect)'라고 한다.
왜 부정적 정보가 인상 형성에 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까?
첫째, 인간은 원래 긍정적인 정보보다 부정적인 정보에 민감한 존재로 진화되었다. 자신에게 해가되는 단서들을 민감하게 포착해야 생존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둘째, 사람들은 단점을 감추고 장정만을 드러내려는 경향이 높기 때문이다. 부정적인 정보가 들어나면 그만큼 주목을 받게 된다. 그래서 열 번 잘하다가도 한 번만 잘못하면 쉽게 나쁜쪽으로 인상이 바뀌는 것이이다.
ㅁ 좋은 인상을 유지하려면 나쁜 행동에 유의하라
미스터트롯의 김호중, 빅뱅의 승리 등 최정상의 인기를 누리던 연예인도 음주운전 은폐, 버닝썬과 같은 이슈로 TV화면에서 사라졌다. 사람들은 유감스럽게도 컴퓨터처럼 잘한것과 못한것을 +-로 점수를 주기 않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나쁜 점이 발견되면 가차 없이 부정적으로 돌아선다.
이런 교훈을 바탕으로 '상대방에게 좋은 인상을 심어주고 싶다면 특히 나쁜 행동에 유의하라'
[좋은 인상을 유지하려면]
1. 첫인상은 사진처럼 한 번 박히면 바꾸기가 매우 어렵다는 사실을 명심한다.
2. 좋은 행동을 하기보다 나쁜 행동을 하지 않으려 애쓴다.
3. 한 번 나쁜 인상을 주었다면 몇 배의 좋은 행동을 보여줘야 한다는 사실을 명심하라
만일 당신이 상대방에게 당신의 참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기회가 온다면 서두르지 말고 부정적인 첫인상은
반드시 개선해야 한다. 당신의 참모습을 보여주기도 전에 싫은 사람으로 걸러지면 안 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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